티스토리 뷰

 
입냄새 원인과 개선 및 제거방법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전 세계를 혼돈으로 밀어 넣었던 코로나 팬데믹은 저물어가고 있고 우리의 일상이 되어 있던 마스크 착용 의무도 해제되었는데요.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서 또 다른 고민이 생겼습니다. 바로 입냄새인데요. 우리는 누군가에게 말을 하며 소통을 하는 존재이기에 말을 안 할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입냄새로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혹여 다른 사람에게 불쾌감을 주어 나를 멀리하거나 영업을 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영업손실로 이어지기도 하죠.
 
그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입냄새 개선 및 제거방법을 확실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냄새 원인과 개선 및 제거방법 확실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입냄새 원인
2. 입냄새 개선 및 제거방법

 

입냄새 원인

 
입냄새 원인에 대한 알아보겠습니다.

위생상태

입냄새의 가장 큰 원인 중 하나로 불결한 위생상태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입안의 위생관리를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로 인해 입안에 남아있던 음식 찌꺼기와 이로 인한 세균이 서로 만나게 됩니다. 그럼 둘은 플라크를 형성하게 되는데요. 이 플라크가 입안에 생길수록 입냄새가 심해지고 잇몸은 부어오르게 되고, 잇몸은 피가 나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치주질환

우리의 입안의 위생관리를 소홀히 하고 계속 진행된다면 치주 질환을 앓게 됩니다. 이는 입냄새를 심하게 하는 원인을 제공하죠.
 
이 질환이 더 진행되면 입속 세균이 치아와 잇몸의 벌어진 사이를 통해 우리 몸 전체로 혈관을 타면서 침투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입냄새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2차 감염을 일으키는 전신질환의 원인으로 커지게 됩니다.

편도결석

입 똥이라고 불리는 편도결석으로 인해 입냄새가 나는 경우입니다. 편도결석의 원인은 다양한데요. 만성 편도염으로 편도에 작은 구멍들이 커져 음식찌꺼기가 끼거나 세균이 잘 번식하는 환경이 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세균들이 뭉치면서 작은 알갱이들이 형성되는데 이로 인해 편도결석이 만들어져서 입냄새를 강력하게 풍기게 만듭니다. 

그 외

잦은 음주와 흡연, 잘못된 치아 관리와 식습관, 항생제를 과도하게 복용하는 경우 등은 우리 입 안의 세균 균형을 깨뜨리고 유해균을 더 많이 증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입냄새 개선 및 제거방법

 

 

그럼 입냄새를 개선하고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구강청결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입냄새를 개선하고 제거하려면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후에는 양치질을 하는데 바로 하는 것보다 30분 정도 간격을 두고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식사하고 난 30분 뒤 우리의 치아는 살짝 벌어지면서 여유가 생긴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치아사이의 음식찌꺼기가 잘 배출되어 양치의 효과를 더 높여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취침 전과 기상 직후에도 양치를 하고 귀밑과 턱밑에 있는 침샘을 문지르면서 자극하면 침 분비량이 늘어나게 되는데요. 이는 입속 세균의 번식을 막는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구강유산균

요즘 구상유산균을 이용하여 입속의 자정 능력을 높이고 입냄새를 개선하고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우리의 입 안의 세균을 모두 박멸하는 구강 청결제와는 달리 구강유산균은 입안의 건강에 필요한 유익균을 공급해 주는 방법인데요.
 
입안에 유익균을 공급해 줌으로써 입냄새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세균을 없애거나 억제해 입냄새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리 입안의 세균은 장 다음으로 많다고 볼 수 있는데요. 세균의 종류도 몇 백개에 이른다고 합니다. 700여 종의 세균이 100억 마리 이상 살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들은 우리 몸의 장과 마찬가지로 유익균과 유해균으로 나뉘어 공존하며 살아가고 있는데요. 이러한 공존관계에서 균형이 깨지면서 유해균이 증식하게 되고 이는 입냄새뿐만 아니라 구강 질환의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구강유산균은 살아있는 미생물을 사용하여 구강 건강을 돕기 때문에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구강청결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구강청결제는 칫솔이 닿지 않는 속을 깨끗하게 헹궈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입안의 음식 찌꺼기나 이물질 등을 씻어내는 것은 물론이고 첨가된 항균 성분이 입속 세균을 함께 씻어내는 장점이 있는데요.
 
되도록 제조사가 권장하는 사용량과 횟수를 지키며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구강 건강을 위해 구강에 필요한 유익균도 함께 씻어내려가는 단점이 있기 때문이죠.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 속에 함유되어 있는 폴라보노이드 성분이 구강 내 유해균과 찌꺼기를 흡착해 편도결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프로폴리스는 항산화, 항염작용으로 우리 몸에 이롭다고 할 수 있는데요.
 
서울아산병원에서는 편도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편도선염이 생겼을 때는 빠른 시간 내에 치료를 하고 입안의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구강 위생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평소에 물을 자주 마시거나 식사 후에 양치질을 잘하고 양치 후에는 항균 성분이 들어있는 가글액으로 가글을 하면 편도결석의 재발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하는데요.
 
요즘에는 프로폴리스가 함유된 가글액도 출시되었다고 하니 사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상으로 구강청결을 잘 유지하셔서 자신 있는 대화를 이어나가시길 바랍니다.
 
만약 심한 입냄새가 계속된다면 정기적인 스케일링과 함께 치과 전문의 상담과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예상치 못했던 입냄새의 원인인 충치나 잇몸염증을 발견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반응형